MSPP vs PTN

통신 2015. 12. 18. 09:07

MSPP(Multi-Service Provisioning Platform) :   이더넷과 T1, E1등의 프로토콜을 함께 처리  REF-SITE

   - Framerelay -> ATM -> MSPP 순으로 발전해왔음.
   - IP통신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이며 기존 광전송장비의 한계를 극복

   - 대역폭조절을 하면서 Vlan,MPLS,ATM,SDI 같은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한 차세대 SDH/SONE.

  

 

 

PTN : 모든 전송망을 이더넷으로 단일화 하여 네트워크의 확장성과 관리 편의성을 높임.

        캐리어이더넷이라고도 불림. (모바일 백홀에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발전했기 때문)

 

WDM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 광전송 장비

CWDM(Coarse WDM):  단거리(50Km이하), 광파장, 저렴  - REF-SITE

 

 

UTM: Unified Threat Management (출처:텀즈)

 

UTM은 다중 위협에 대해 보호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포괄적 보안 제품을 가리킨다. UTM 제품은 대체로 방화벽, 앤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콘텐츠 필터링 그리고 스팸 필터 등이 하나의 패키지로 통합되어 있는 형태가 많다. UTM이라는 용어는 원래 시장 데이터 분석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인 IDC에 의해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다. UTM 공급자로는 Fortinet, LokTek, Secure Computing Corporation 그리고 시만택 등이 있다.

UTM이 제공하는 가장 주요한 장점은 단순하고, 설치 및 사용이 간결하며, 모든 보안 기능이나 프로그램을 동시에 갱신할 수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인터넷 위협의 특질과 다양성은 보다 복잡하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UTM 제품 역시 이 모든 위협들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맞추어질 수 있다. 시스템 관리자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다양한 종류의 보안 프로그램들을 유지, 관리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준다.

 

 

Dark Fiber: 광섬유 인프라. 설치는 되었지만 현재 사용되지 않고 있는 광섬유 인프라. (전력회사나 지사간 연결목적으로 설치를 하였으나, 아직 미사용 중)

 

MPLS (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  네트웍 트래픽 흐름의 속도를 높이고 관리하기 쉽게 하기 위한 입증된 표준 기술이다. MPLS는 주어진 패킷 열에 대하여 특정 경로를 설정하는 것에 관여하는데, 각 패킷 내에는 라벨이 있어서 라우터 입장에서는 그 패킷을 전달해야할 노드의 주소를 보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MPLS는 멀티프로토콜이라고 불리는데, 그 이유는 IP, ATM프레임 릴레이 네트웍 프로토콜 등과 함께 동작하기 때문이다. MPLS는 네트웍의 OSI 표준 참조모델과 관련하여, 3 계층(라우팅)이 아닌, 스위칭을 하는 2 계층에서 대부분의 패킷이 전달될 수 있게 한다.

 

IPSec VPN tunnel = (lan2lan) .

  VPN은 보통 L2TP (Layer 2 Tunneling Protocol)을 이용.   REF-SITE

 

 

FTTH 기업용 인터넷에 많이 쓰이며 가정에도 좀 쓰임. (이름에 광섬유가 있긴 하지만. 광섬유가 광케이블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전용회선: 광케이블(Optical Fiber cable)을 이용해서 중간에 R/N을 거쳐 직접 연결.   

 

 <예제 : 가격분류>

 PTN 기반 eLAN이 비교적 저렴.

        (TDM Connection 방식인 듯)

 MPLS VPN .

 IPSec VPN 더 쌈..

 UTM 더더 쌈.

 

Posted by yong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