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ity는 이더리움에서 smartContract를 정의할때 사용하는 언어로서 javascript에다가 몇가지 기능을 추가한 언어이다.


헬로월드 수준은: http://www.chaintalk.io/archive/lecture/86 

             간단한 dApp예제는 : http://www.chaintalk.io/archive/lecture/501


공부하기 가장좋은 사이트는 크립토좀비.



거기서 공부한 예제를 보면 다음과 같다.

pragma solidity ^0.4.19;

contract ZombieFactory {

// 여기에 이벤트 선언 - 이벤트는 나중에 별도로

uint dnaDigits = 16;
uint dnaModulus = 10 ** dnaDigits;

//struct: 생성자 자동, myZombie.name 으로 접근.

//struct내에서는 uint(256) 보다는 uint8을 쓰는게 가스소모량을 줄인다.

struct Zombie {
string name;
uint dna;
}

Zombie[] public zombies; //변수나 함수 되에 public/private 선언이 가능하다.

//private함수 및 param의 이름은 _로 시작하는게 관례

// internal: 자식class에서도 호출가능-private은 안됨 external: 외부에서만 호출가능

function _createZombie(string _name, uint _dna) private {
zombies.push(Zombie(_name, _dna));
// 여기서 이벤트 실행
}

//view:읽기만 하는 함수외부서호출시gas불소모, pure:다른변수 전혀 안쓰는 함수, return은 여러개도 가능

function _generateRandomDna(string _str) private view returns (uint) {
uint rand = uint(keccak256(_str)); //이더리움에서 지원하는 SHA함수로 16진수 return. uint로 변환필요
return rand % dnaModulus;
}

function createRandomZombie(string _name) public {
uint randDna = _generateRandomDna(_name);
_createZombie(_name, randDna);
}
}


<Event>

  

//선언
event NewZombieAdded(uint zombieId, string name, uint dna);

//이벤트 실행: dApp으로 신호보내기 임.
NewZombieAdded(id, _name, _dna); //id= zombies.push(..)-1 로 가능. push는 length리턴.


  이벤트 받는 예제는 : REF


<Mapping> 매핑은 말이 Mapping이지 사용법을 array와 동일하게 만들어 놨음.
      msg.sender 이용(해보자) : 컨트랙트내의 함수를 외부에서 호출한 사람주소


mapping (address => uint) favoriteZombieMap; function setMyNumber(uint _myNumber) public { // `msg.sender`에 대해 `_myNumber`가 저장되도록 `favoriteNumber` 매핑을 업데이트한다 ` favoriteZombieMap[msg.sender] = _myNumber; // ^ 데이터를 저장하는 구문은 배열로 데이터를 저장할 떄와 동일하다 }


<Require> Require는 if 함수와 비슷하지만,  조건이 안 맞으면 에러를 낸다.  

  solidity에는 string비교함수가 없으므로 SHA해시로 비교한다. 

require(keccak256(_name) == keccak256("Vitalik"));



<상속> 

contract ZombieFeeding is ZombieFactory {
}

  


<storage 및 메모리>
storage: HDD 또는 heap느낌.  블록체인에 영구저장됨.  contract의 멤버변수들도 여기 해당됨.
memory: RAM 또는 stack느낌.

대부분 storage/memory구분없이 사용해도 자동으로 되긴 하지만, function내에서 struct/array처리시 구분해서 사용해야할 경우가 있다.


<Interface>  

contract와 포맷이 동일한데, 내부함수에 body없음.

=> 다른 contract내의 함수를 호출할때 사용한다.

contract KittyInterface {
function getKitty(uint256 _id) external view returns (uint a);
}



<OpenZeppelin의 Ownable.sol>  => 이걸 상속받으면  onlyOwner modifier로 간단히  owner제약.  

owner 만 실행가능함. 

//1. import ownable.sol, 2. 상속 (is Ownable) 3.아래처럼 사용

function setKittyContractAddress(address _address) external onlyOwner {
kittyContract = KittyInterface(_address);
}


onlyOwner와 같은 modifier에 인자도 추가 가능.

modifier aboveLevel(uint _level, uint _zombieId) {
require(zombies[_zombieId].level > _level);
_; //실행코드가 한줄은 필요..
}



<각종 시간>

1 minutes :  60  임 (초단위까지 네요)

5 minutes: 300 

 secondsminuteshoursdaysweeksyears 같은 시간 단위 또한 포함하고 있다네. 이들은 그에 해당하는 길이 만큼의 초 단위 uint 숫자로 변환되네. 즉 1 minutes는 601 hours는 3600(60초 x 60 분), 1 days는 86400(24시간 x 60분 x 60초) 같이 변환

// 마지막으로 `updateTimestamp`가 호출된 뒤 5분이 지났으면 `true`를, 5분이 아직 지나지 않았으면 `false`를 반환 function fiveMinutesHavePassed() public view returns (bool) { return (now >= (lastUpdated + 5 minutes)); }



<Payable>

function levelUp(uint _zombieId) external payable {
require(msg.value == levelUpFee);
zombies[_zombieId].level++;
}


//인출 코드 예제.
uint itemFee = 0.001 ether; msg.sender.transfer(msg.value - itemFee);



Posted by yong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