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1999년 7월~8월에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에 의해 지구가 멸망한다는 얘기가 있었고,
이 때에, 천문학적으로는 그랜드 크로스 (Grand Cross) 가  1999년 8월 17~18일에
발생한다는 얘기까지 있었기 때문에, 지구 멸망설을 정말로 믿는 사람도 많았고,
혹시나 멸망하면 어쩌지? 하는 사람도 다수 있었다.


그랜드 크로스 (Grand Cross)

그랜드 크로스란 지구를 중심으로 행성들이 십자가 모양으로 배열되는 현상으로,
아래에 그랜드 크로스에 거의 근접한 1999년 7월 말의 행성배열 가상도를 볼 수 있다.
( 당시 신문에 났던 그림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그림을 보고도, 그랜드 크로스가 발생했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고,
이게 무슨 십자가 모양이냐.. 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지구를 기준으로 볼 때, 화성, 목성, 토성 이  가로선상에 있고,
태양,수성,금성, 천왕성이 세로선상에 있다고 어느정도는 분명히 말 할 수 있다.
(시간이 되는데로 정확한 8월 17~8일 경의 그림을 그릴 예정입니다)


그랜드 크로스 (Grand Cross) 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

지구에 가장 큰 힘(인력)을 미치는 별/위성/행성은 조그마한 달이다.
만유인력은 거리의제곱에 반비례하므로,  조그마하더라도 가까이 있는 별이 가장 큰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학자들이 열심히 계산한 바에 의하면, 태양계 행성들을 모두 합해도 달인력의 2%도 채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 2% 중에 수성,금성,화성,목성.. 정도가 영향이 있고, 토성이 아주 약간 있고,  천왕성 이후로는 거의 인력이 없다고 생각해도 되겠다.

따라서, 일부 천문학자들은 그랜드 크로스가 발생해도 달인력의 2%도 되지 않으니, 지구에 영향이 없을 것이다라고 했지만, 또다른 천문학자들은 그 2%가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상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겪어보지 않은 일이니 당연한 것이었다고도 할 수 있다.


그랜드 크로스가 있었던 1999년 8월 17~18일, 지구는?

모든 사람들이 1999년 지구 멸망설은 빗나갔고, 노스트라다무스는 틀렸고, 그랜드 크로스는 '그게 뭔데?' 이런 반응을 보였지만, 사실 지구는 그 당시에 조용히 넘어가지 않았다.

나의 직장동료가 그 당시에 터키로 여행을 가서 호되게 마음고생을 하고 왔는데, 그 당시에 정확하게 터키 대지진이 발생하였다.  터키 대지진은 수만명의 생명을 앗아간 대참사이며, 자세한 사항은 각종 기사검색에 잘 나온다. ( 혹시 노스트라다무스도 이 장면을 목격한 건 아닐까? )

아무튼 터키대지진은, 지구에 달 힘의 2%도 안되는 힘이 추가되면, 이정도 규모의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걸 보여줬다고 하겠다.








Posted by yongary
,